경제 주식 시사 용어 인포

[IRA / 인플레이션 감축법] 뜻 경제 주식 시사 용어

인포아지트 2024. 1. 25. 21:25

IRA란?

Inflation Reduction Act 의 약자로, 풀어 해석하면 인플레이션 감축 법으로,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중 하나입니다. 이 법안은 A :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대응, B : 약값 개혁 및 기타 세금 증세등을 포함하고 있는 법안이며, 취지는 B쪽 수입을 늘려서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해결하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대응 분야 중 중국산 광물과 이차전지가 배제된 점이 논란이 되었습니다. 리튬, 니켈 등 이차전지 원자재 대부분이 중국에서 만들어 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중국산 광물 및 소재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 이차전지 업체 역시 세액공제 부분에서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자동차 산업 협회는 IRA법을 통해 매년 10만여대 규모의 한국 전기차 수출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선거 캠프 관련자 / 보좌관들이 이번 미국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기존 IRA를 폐지하고 친환경 에너지 관련 지출을 삭감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은 IRA를 '역사상 가장 큰 세금 인상' 이라고 비판해 온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이  신재생 에너지의 성장에 역풍을 불어일으킬수도 있다는 걱정에 신재생/친환경에너지관련 주가가 한때 하락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전망

하지만 IRA 폐지를 위해선 의회의 지지가 필요합니다. 공화당이 상원 하원 모두 장악하여야 하며, 이미 미국 풍력 업체들이 미국내 공장을 대량 확보하였고, 폐지하는 절차 또한 까다롭습니다. 금일자로 [트럼프 당선 되어도 IRA 법안 폐지 어렵다]는 기사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IRA의 핵심은 미국 내에 공장을 지으라는 것인데, 폐지된다면 일자리가 줄어들어 지지율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이 크게 영향을 끼치진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다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