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뜻 경제 주식 시사 용어
2차전지란?
방전된 후에도 반복 충전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재사용할 수 있게 만든 전지
보통 리모컨, 시계 등에 1회성으로 사용하는 배터리는 1차 전지, 핸드폰 배터리처럼 방전 후에도 충전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2차전지라고 합니다. 충전지/축전지/충전식 전지/배터리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럼 3차 전지도 있을까요? 찾아보니 있기는 한데, '연료 전지'라고 불리며, 연료를 공급해주면 화학 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전지라고 합니다.
2차전지가 많이 언급되는 이유
미래 친환경 이동수단 '전기자동차'의 필수 소재
2차 전지의 소재는 크게 납/니켈/리튬으로 나뉩니다. 그중 리튬이 배터리 수명이 길며, 소재 중 가장 가벼우며, 부피를 줄이기 용이하고 카드뮴/납/수은 등 환경 규제 물질을 포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차 전지는 크게 양극재 / 음극재 / 분리막 / 전해질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재료를 담당하는 2차전지 테마 주식들이 대장주 LG에너지솔루션을 포함하여 크게 상승했었습니다.
2차전지의 미래?
한때 엄청나게 각광받고 상승했었던 부분이 있지만, 현재 글로벌 동종업계 대비 고평가된 주가, 전기차 수요 둔화가 지속되는 점 등을 보아 2024년 올해 상반기 2차전지 시장의 상승을 기대하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23년 11월 산업연구원 보고서에서는 내년 2차전지 수출 감소를 예상했습니다. 또한 올해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예산 축소와 같은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2차전지 관련 대표 주식
셀 관련 : LG에너지솔루션 / 삼성SDI / SK이노베이션
양극재 음극재 관련 : LG화학 / 포스코퓨처엠 / 에코프로비엠
분리막 : SK아이이테크놀로지
리튬 : 에코프로